도전 도서 - 그로스 해킹
https://www.yes24.com/Product/Goods/98154431
인상 깊었던 구절 - "생존자 편향"에 속지 말 것!
"생존자 편향(Survivorship Bias)"의 사례가 이번 주 독서에서 인상 깊었습니다.
잘못된 분석의 사례로서,
전쟁에서 살아남은 비행기가 어떤 부분을 많이 공격 받았는지에 중점을 두고 부위별 장갑 두께를 고민한 것을 들어주었습니다.
통계학자 아브라함 발드는 살아남은 비행기가 많이 공격받은 부분이 아닌,
공격을 적게 많은 엔진과 조종석을 집중적으로 보강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잘못된 분석 사례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어 기억에 뚜렷하게 남았습니다.
데이터를 올바르게 분석하기 위해서는 보다 큰 시야를 가질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실제 겪어본 사례 - 지나침은 오히려 상황을 안좋게 만든다
지나친 개입의 경우, 과거 카카오 게임이 활발했을 때 많이 경험해봤습니다.
처음에는 애니팡을 시작으로 하여, 다양한 게임들이 추가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게임 초대/알림 메시지 기능을 활용하여 기존 유저를 통해 신규 유저를 끌어들이는 효과가 처음에는 좋게 보였습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이러한 게임 초대/알림에 피로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늘어났고 이 기능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늘어났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어느 순간부터 카카오가 붙어 있는 게임은 앱스토어 순위에서 보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업무에 활용해보고 싶은 지식 - 인게이지먼트
"약식으로 보는 리텐션 지표, 인게이지먼트" 내용은 실제 업무에서 활용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인게이지먼트 지표는 DAU(Daily Active User)를 MAU(Monthly Active User)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단순히, 페이지 조회수의 증감만 볼 때의 한계점을 간단하고 빠르게 보완해줄 수 있는 방법이라 적절히 활용한다면 유용할 거라는 생각을 했습니다.